간단한 게임 제작 전에 카메라 기능 알아보기.

 만들 앱이 정해졌다. 

필요한 기능이 고도엔진에서 

모바일로 카메라를 작동시키고

작동된 카메라에 물체가 거리가 가까워지거나 멀어질 때로

판단할 수 있는지 일단

카메라의 어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봐야할 것 같다.


POE로 찾아봤는데


Godot 엔진에서 모바일 카메라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모바일 앱에서 카메라를 켜고 정보를 얻은 후 특정 조건을 만족할 때 값을 변화시키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설정

  1. XRCamera3D 노드 사용: Godot 4.0에서는 모바일 카메라를 사용할 때 XRCamera3D 노드를 사용합니다. 이 노드를 통해 카메라의 시각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카메라 활성화: 버튼 클릭 시 카메라를 활성화하려면 버튼의 신호를 연결하여 카메라를 켜는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예제 코드

아래는 버튼 클릭 시 카메라를 켜고, 카메라로부터 정보를 얻어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값을 변화시키는 간단한 예제입니다.

gdscript
extends Node3D

@export var camera: XRCamera3D
@export var button: Button
var condition_met: bool = false

func _ready() -> void:
    button.pressed.connect(Callable(self, "_on_button_pressed"))

func _on_button_pressed() -> void:
    camera.enabled = !camera.enabled  # 카메라 토글
    if camera.enabled:
        print("Camera is now ON")
        check_camera_conditions()  # 카메라 조건 체크

func check_camera_conditions() -> void:
    # 카메라로부터 정보 수집 (예: 이미지 처리 등)
    # 조건을 체크하고 값을 변화시키기
    if some_condition():  # 특정 조건을 체크하는 함수
        condition_met = true
        print("Condition met, value changed!")
        # 여기서 값을 변화시키는 로직 추가

func some_condition() -> bool:
    # 조건 체크 로직 (예: 카메라로 인식한 물체의 수 등)
    return randf() > 0.5  # 예시: 랜덤으로 조건을 만족시키기

설명

  • @export를 사용하여 인스펙터에서 카메라와 버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_on_button_pressed 함수는 버튼이 눌릴 때 카메라를 켜거나 끄고, 카메라가 활성화되면 check_camera_conditions 함수를 호출합니다.
  • check_camera_conditions 함수는 카메라의 정보를 기반으로 특정 조건을 체크하고, 조건이 만족되면 값을 변화시킵니다.

이렇게 하면 모바일 카메라를 활용하여 앱에서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답변은 공식 Godot 4.3 문서의 "tutorials-3d-physical_light_and_camera_units"에 기반하였습니다.


이거 말고



Godot에서 모바일 앱의 카메라 기능을 사용하여 2D 환경에서 작업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모바일 카메라 접근

Godot에서는 Camera2D 노드를 사용하여 2D 환경에서 카메라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바일 디바이스의 실제 카메라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Godot의 Android Export 기능을 활용해야 하며, Android의 카메라 API를 통해 비디오 스트림을 받아오거나 이미지 캡처를 해야 합니다.

2. 카메라 권한 설정

모바일 앱에서 카메라를 사용하려면 앱 권한을 설정해야 합니다. project.godot 파일에서 Android 관련 설정을 추가해야 합니다:

ini
[android]
permissions = android.permission.CAMERA

3. 카메라 사용 예제

모바일 카메라를 활용하여 2D 환경에서 특정 조건을 충족할 때 값을 변화시키는 간단한 예제 코드를 아래에 제공합니다.

gdscript
extends Node2D

@export var camera: Camera2D
var image_texture: ImageTexture

func _ready() -> void:
    # 카메라 설정
    camera.current = true

func _process(delta: float) -> void:
    # 카메라 위치 업데이트
    if Input.is_action_just_pressed("ui_accept"):  # 버튼 입력 시
        start_camera_capture()

func start_camera_capture() -> void:
    # 카메라에서 이미지를 캡처하는 로직
    # 실제적으로 Android의 카메라 API를 호출해야 함
    # 이 부분은 GDScript로 구현하기 어려우므로 참고용입니다.
    print("Camera capture started")
    # 조건을 체크하고 값을 변화시키는 로직
    if check_condition():
        print("Condition met, value changed!")

func check_condition() -> bool:
    # 조건 체크 로직
    return true  # 예시: 항상 true를 반환

4. 참고 사항

  • GDScript에서 카메라 API 사용: Godot에서 모바일 카메라를 직접적으로 제어하려면 Android의 Java/Kotlin API와 연동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Godot의 GDNative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및 디버깅: 모바일 환경에서 카메라 기능을 테스트할 때는 실제 디바이스에서 실행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Godot에서 모바일 카메라를 활용하여 2D 게임 환경에서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답변은 공식 Godot 4.3 문서의 "tutorials-2d-2d_parallax"에 기반하였습니다.

이것도 있는데 ...튜토리얼부터 살펴볼까..


가능한 것 같군.. 일단 테스트를 해봐야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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