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가아닌 코틀린으로 다시 만드는 이유.. 안드로이드 카메라 x 라이브러리가 코틀린 가이드만 있음 -ㅅ-;;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코틀린을 자바로 변환해주는 기능이 있다. 반대의 경우는 안됨 ㄷ;;(동생이 키오스크앱 개발자라 알려줌 ) ㄷㄷ 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많이 안다뤄봐서 몰랐... 일단 간단하게 진행 새로 만들어보장. 일단 코틀린으로 먼저 진행했는데 잘안됐다. 일단 수많은 시행착오와 밤샘을 겪고 이 블로그에도 길게 과정을 겪으면 첫 빌드 후 기능 호출까지 다뤄봤는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툴에 익숙하지 않아서 잘모르던 주의사항을 끝 부분에 언급하려고한다. 만약 오류가 나거나 뭔가 빌드가 안되는 문제 고도엔진으로 만든 apk파일로 설치 실행 후 플러그인 기능이 호출안되거나 만든 자바클래스가 확인이 안되는 경우 등등은 끝부분에서 확인하면됨!!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플러그인제작 고도엔진에서 제공하는 jar 파일을 종속성 부여 고도엔진에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로 클래스를 만듦. 안드로이드api기능을 이것저것 작성해서 고도엔진에서 쓸 수 있음. 써놓고보니 길어서 정리가 안되는뎅 결국 고도엔진에서 사용할 모바일만의 api기능 들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만든다고 보면됨. 간단하게 진행하고 완료된 것까지 확인해보겠음!! 일단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키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 새로운 프로젝트의 노액티비티로 만듦 언어 코틀린으로 ㄱㄱ 코틀린을 선택하면 자바 코틀린 둘다 가능 밑에 groovy선택 코틀린도 가능하당 난 일단 했던거 됐던걸로 진행 이름은 GodotPlugin으로 해서 만들었다. 빌드 언어를 코틀린으로하니까 난 안됐다 ㅠㅠ 빌드언어 코틀린도 가능한데 버전이 안맞았을 수 있다. 빌드할 때 오류 살펴보면됨. 버전은 고도4.2 최소인 24로 해줬다. 세팅까지 좀 기다렸다가.. 좀 시간이 걸린다.. 끝나면 이제 코끼리가 보인다 ㅋㅋ app과 밑에 gradle 스크립트가 나오는뎅. 일단 진행을 어떻...
최종 정리한 링크 가서 보시면됨 밑에 글들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많이 안다뤄봐서 삽질이 진행되는 과정이라 정리가 들됨 ㅠㅠ https://godotbeginner.blogspot.com/2025/01/blog-post_21.html 이미 시간이 흐른 뒤 왜 안되는지 앎 고도엔진 빌드환경이 중요함 보통 호환성 모드로 사용하는데 이러면 안드로이드 api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모바일로 바꿔서 진행해야한다. 이걸 해야한다고 꼭 나와있지않아서 엄청 헤맸다. aar파일을 zip파일로 변경해서 내가만든 클래스를 확인하기 위해 classes.jar파일도 다시 압축풀고;; 중요사항이니 참고꼭하시길!! 일단 쫙 정리해보자. 일단 고도엔진에서 모바일 플랫폼 안드로이드에 있는 특정기능 카메라나 기타 등등 관련해서 지원하는 라이브러리가 없다. 물론 카메라서버라는게 생겼는데 이건 mac,ios만 지원함 ㅠ 그래서 휴대폰의 카메라캡쳐기능같은걸 사용하고 싶다면 플러그인을 만들던가 남이 만든걸 써야한다. 근데 나는 항상 써오기만 했다. 직접 만들어봐야 어떤 시스템으로 돌아가는지 정도는 알 수 있으니까 직접 만들어보는 것. 고도문서에 정리가 사실 잘되어있다. 아예 템플릿도 지원한다. 이것도 가이드가 잘되어있어서 내가 하는것처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직접 만들필요도 없을거다 -ㅅ-; 하지만 난 답답한 것은 못참는다. 일단 직접 만들어봐야 나중에 다른분들 것도 잘쓸 수 있다고 생각 ㄱㄱ 일단 영상으로 가이드되어있는 것과 문서 가이드가 있는데 난 문서쪽이 더 잘되어있다고 판단. 문서 가이드대로 진행 일단 문서에 지침대로 라이브러리를 만들라는데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projects/android-library?hl=ko 홈페이지에 가이드가 잘되어있다. 중요한사실은 종속성 추가같은 것들은 app쪽에서 처리가되어야한다. 내가 이부분 꼬여가지고 설치 빌드가 안됐었다. ㅠ 일단 새로...
이제 방법이 없다. emitsignal쪽이 초당 30프레임속도로 보내든 10프레임속도로 보내든 데이터를 받지 않아도 앱중지가 일어난다;; 이 함수가 정확히 어떤문제가 있어서 그런지 파악이 안된다. 고도포럼에 도움요청해도 답이 없고... 보니까 안드로이드 ai플러그인도 많고 빌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하고 게임만 고도엔진으로 만들어야할 것 같다. 일단 내가 사용할 고도엔진을 안드로이드에 임베드하는 방식을 고도문서에 나와있는 예제로 파악해야할 것 같다. 이 예제인데 사용안해봤다. 일단 저 앱을 사용하기전에 고도엔진 프로젝트도 있을텐데 열어보고 그 프로젝트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어떻게 임베드되는지 코드로 파악하고 아무튼 직접 테스트해봐야한다. 와 굉장히 불친절하다;; https://github.com/m4gr3d/Godot-Android-Samples/tree/master 일단 유튜브로 찾아보자 누군가 튜토리얼을 만들지 않았을까.. https://youtu.be/rn7iB4XQDmQ?list=PLQhQEGkwKZUqHh22dkbH4RslttR0kXrDa 일단 있구만... 봐도 잘모르겠넹;; 일단 예제 프로젝트를 깃허브에서 다운받아서 진행 아니 근데 리드미에 그냥 폰에 설치하는 명령어만 나오고 -ㅅ-뭘 따라하란거야;; 깃허브 파일 다운받으면 이런구조가 아니다 이런 구조로 맞춰줘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올바르게 사용가능한 것 같다 -ㅅ-; 근데왜 그렇게 되어있는거징;; 버전오류가 나길래 버전을 맞춰줬다. distributionUrl = https \: //services.gradle.org/distributions/gradle-8.9-all.zip 깃허브가 거의 4개월인가 6개월전에 올라온거라 버전이 완전 좀 옛날이다. 7.5버전인데 나는 저걸 8.9로 해서 진행했다. 그리고 빌드하기전에 키스토어 작성해주고 서명키없으면 안드로이드는 설치안됨! 터미널에서 명령어 쳐줌. 빌드완료 확인. 폰에 설치했다. 짜잔 고기가나오넹 ㅋㅋ 아까 그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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